미션 임파서블, Mission Impossible, 1997 Flims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어머니를 손에 넣고 아버지에 대한 강한 반발심을 품고 있는 심리를 수용하는 상황을 말한다. 그리스 비극중 하나인 오이디푸스 왕의 이름을 따 프로이트가 이름 붙였다. 여아에게서도 찾아볼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어린 남아의 심리적 발달기 중 하나로 이해된다. 남자 아이는 어머니를 얻기 위해, 아버지와 같은 위치를 쟁취하려고 한다. 아버지를 모방하려하고 이내 아버지를 배제하고자 한다. 그러나 동시에 아버지에 대한 경외감, 두려움이 함께 한다. 아버지의 위치를 탐하는 것은 어린 남아에게는 위험한 도전이다. 아버지에게 위협을 당함과 동시에 어머니에 대한 사랑을 포기하지 못하는 갈등 속에서, 근친상간의 욕망을 포기하고 아버지와의 충돌도 비껴갈 수 있게 된다. 이것이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극복이며 남자 아이들은 부모와 다른, 사회로 가는 길로 나아간다. 유아적 성적 욕구는 이렇게 억제된다.







에단(톰 크루즈)는 MI6팀이라는 이 대안적 가족의 장남이다. 그는 다른 팀원들을 이끄는 리더 역할도 수행하지만 그 자신이 팀의 가장 유능한, 핵심 맴버이자 이 영화의 주인공이다. 그리고 한편, MI6팀장인 '아버지' 짐(존 보이트)이 있다. 중반부 에단과 다른 요원과의 대화를 통해 에단과 짐의 관계가 단순히 상관과 부하의 관계보다 깊다는 것은 이미 공공연하게 알려져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에 덧붙여 특이할만한 점은, 에단의 팀 동료 요원인 클레어(엠마누엘 베아트)가 짐의 아내라는 점이다. 겉보기에도 짐과 클레어는 나이차이가 많이 나는, 부부로 쉽게 보이긴 어려운 한쌍이다. 38년생 존 보이트에 비해 63년생 엠마누엘 베아트는 외모만보아도 짐의 아내역보다는 62년생 톰 크루즈의 연인역이 더 어울렸을 것이다. 하지만 이런 캐스팅에도 불구하고 클레어는 짐의 아내로 등장하고, 에단은 '아버지' 짐의 아내인 클레어를 욕망하지 않는다. (혹은 않아야한다.) 그렇기때문에 영화의 오프닝 시퀀스 - 클레어가 자신의 목숨이 위험한 연기를 해야했던 작전-에서 누구보다 먼저 클레어에게 달려가 걱정하는 에단의 모습은 의미심장해진다. 실패로 돌아가는 첫번째 미션에서 주인공 에단에겐 팀 내 클레어보단 사라(크리스틴 스콧 토마스)라는 다른 여성 요원에게 더 이끌려있다는 것을 우리는 알 수 있다. 둘은 잘 어울리는 연인의 모습으로 처음부터 등장하지만 사라는 곧 짐의 음모에 여타 팀원들과 함께 제거된다.







짐과 에단의 유사 부자 관계를 바탕으로, 그리고 살아남은 유일한 생존자이자 에단의 조력자가 된 '아버지의 아내', 클레어와 에단의 관계는 그래서 미묘하다. 둘은 보통의 액션스릴러 영화에서 보여줄 수 있는 주인공과 히로인의 위치에 놓여있지만 선을 넘지않는다. 부모는 '아들'의 연인을 죽였지만 아들을 살려두었다. 에단은 짐이 이 모든 음모의 배후라는 것을 처음엔 짐작하지 못한다. 또한 클레어는 영화의 엔딩에 다가갈수록 에단의 손을 잡으려하고 그에게 연민과 애정이 뒤섞인 감정을 느낀다. (그리하여 마지막 클라이맥스에서 짐과 클레어의 의견이 일치하지 못한다.) 하지만 에단은 그녀의 손을 서서히 떼어놓는다. 그리고 모든 퍼즐이 맞춰졌을 때, 에단은 짐을 죽임으로서 억압된 아버지에 대한 살해욕구를 실현한다. 에단은 짐의 배신을 짐작하고 있었으나 클레어의 배신에 대해서는 확신하지 못했다. 물론 현실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극복은 그런 살해 의지의 표출로 이루어지진 않는다. 하지만 영화는 긴 터널을 통과해 나오며 아들로 하여금 아버지를 극복하고 어머니에 대한 에로스적 사랑을 스스로 금지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것이다. 훗날 성공적인 후속작들의 모태가 된, 브라이언 드 팔마의 <미션 임파서블>에는 이런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에 대한 극복의 플롯이 있다. 그러나 에단의 마지막 씬은, 짐의 첫번째 씬을 반복한다. 아들은 그렇게 또 다시 누군가의 아버지가 될 것이다.












덧글

  • 2014/01/03 12:04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4/01/05 00:01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375

통계 위젯 (화이트)

1719
126
917993

웹폰트 (나눔고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