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메리칸 뷰티, American Beauty, 1999 Flims











아주 자조적인 말투로, 이런 미친 세상에선 미쳐야 산다는 말이 있다. 물론 여기서 말하는 미치다가 광기라기 보단 열정으로 쓰인다면 또 다른 의미겠지만, 세상이 미쳤는데 그 속에서 혼자 정상인이어봤자 미친 사람들 속의 정상인은 그자야말로 미친 사람이라는 뜻이 될 수도 있다. 유사한 표현으로 세상과 사람들이 미쳤으니 발맞추어 우리도 미쳐야 살 수 있다는 문장도 있겠다. 요지는 이렇다. 정말로 세상이 모두 미치지 않았더라도 모두가 각자 나는 정상인이라고 믿으며 살고 있는 세상에서, 우리가 우리는 정상이고 미친 사람은 따로 있다고 손가락질 하는 행위들이 결국 다 한 끗 차이. 다 똑같은 미친 사람들이 살고 있는 세상일 수 있다는 점이다. 차이는 미치지 않은 척을 하고 살아가고 그렇지 않고의 차이일 뿐이다.


미쳤다는 조금 격한 표현을 쓰긴 했지만, 이 글에선 이것을 그저 abnormal로 받아들여주면 좋겠다. 우리는 normal하지 않은 자들, 그런 사람들을 경계하고 가능한 나와 선을 긋고 나 자신은 그렇지 않다고 믿으려 애쓴다. 그리고 그렇게 보이려고 노력하며 살아간다. 레스터 번햄(케빈 스페이시)는 더 이상 그렇게 노력하지 못하게 된 중년의 남자다. 그리고 그런점 때문에 아내와 딸의 무언의 손가락질을 받는 불행한 가장이다. 영화 <아메리칸 뷰티>의 주인공 레스터는 영화가 시작하면, 삶의 의욕도 의지도 없이 아침 샤워부스에서 자위하는 것이 유일한 낙이라고 스스로를 소개하는 그를, 우리 역시 우리도 모르게 그런 편견의 눈초리로 바라보게 된다. 자신이 조만간 죽을 것이라고 영화 시작부터 장담하는 그의 나래이션은 이제 영화가 그의 남은 인생과 그 마지막을 쫓을 것임을 예고한다. 그의 아내 캐롤린(아네트 베닝)은 부동산 중개업을 하는 미국의 평거범한 중산층 커리어 우먼의 모습이다. 그리고 그 가정의 딸 제인(도라 버치) 역시 그런 아빠를 한심하게 생각하고 부모님을 거추장스러워하는 전형적인 10대 소녀의 모습을 하고 있다. 이렇게만 보면 레스터는 무능한 가장에 한심한 남편이 맞다. 그는 회사에서 무능력함으로 구조조정의 위기를 맞고 있고, 가정에선 아무런 권위나 입지가 없다. 아내와의 관계는 건조하다 못해 외적 형식만이 남아있을 뿐이며 딸은 그와 대화조차 하지 않으려한다. 레스터는 인생의 실패자, 낙오자이다.









하지만 이 영화는 점차 레스터만이 이런 패배자가 아님을 보여준다. 오히려 레스터가 loser이고, 아내나 딸이 그런 가장을 한심하게 바라보는 것에 동의하다가도 영화가 계속 될 수록 과연 우리가 그에게 손가락질 할 수 있는 것이 정당한 당위성이 있는지 우리 스스로 돌아보게 된다. 겉보이기에 그런 무능하고 정신적으로 병든 모습을 한 남자가 레스터였을뿐, 캐롤린도, 제인도, 그의 이웃이자 퇴역 해병 프랭크(크리스 쿠퍼)도, 제인의 학교 친구 안젤라(미나 수바리) 역시 모두 내적 문제를 안고 있다. 결국 겉보이기에 드러난 모습과 달리 레스터 주변의 모든 이들은 레스터 못지않은 문제를 안고 비정상적인 삶을 살아가고 있다. 다만 모두 스스로 정상이고 자신들보다 더 비정상으로 보이는 레스터를 타겟으로 비난할 뿐 사실 그들은 모두 불쌍한 레스터를 욕할 자격이 없다. 오히려 레스터는 딸 제인의 친구인 안젤라에게 매력을 느낀 이후로 그의 삶의 이유와 활력을 되찾았다. 그의 외적 행동은 전보다 더 abnormal하게 변했지만 그의 내면은 역설적으로 과거보다 더 바람직하고 정상적인 생활로 돌아왔다. 그러나 그를 중심으로 한 세계는 점점 더 비정상적으로 변질된다. 아내는 바람을 피우고 딸은 남자친구와 가출을 하려하며 안젤라는 남자들이 자신을 보고 느끼는 성적 시선을 오히려 즐기고 그것이 자신의 가치를 높힌다고 믿는다. 프랭크는 아들과 아내, 자신의 가정을 억압하고 폭력을 휘두르며 자신만의 세계에 갇혀있다. 안젤라를 보고, (딸의 친구를 사랑하게 된다는) 다소 비정상적이지만 누가뭐래도 무기력했던 삶의 확실한 이유를 찾은 레스터는 안젤라의 환심을 사기위해 운동을 하고 가정에서 잃어버린 위치를 되찾으려하는 등 그는 변해간다. 영화의 시작에서 보여주었던 레스터와, 레스터 주위의 세계는 이렇게 서로 자리를 맞바꾼다.


1999년은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영화적 풍작의 해다. 다양한 장르와 분야에서 거장들의 영화들과 새로운 지평을 여는 전위적 영화들이 유난히 다량으로 공개된 해이다. 워쇼스키 형제의 <매트릭스>, 스파이크 존즈의 <존 말코비치 되기>와 폴 토마스 앤더슨의 <매그놀리아>, 데이빗 핀처의 <파이트 클럽>, 페드로 알모도바르의 <내 어머니의 모든 것>등이 있었고, 스탠리 큐브릭은 <아이즈 와이드 셧>이라는 유작을 남겼으며, 테렌스 맬릭은 <씬 레드 라인>을 내놓았고 소피아 코폴라가 감독에 데뷔했다. 이런 해에 미국 오스카는 21세기의 첫 작품상을 이 영화 <아메리칸 뷰티>에게 안겼다. 물론 미국 아카데미 작품상이 영화적 가치를 가르는 절대적 기준이 된다는건 전혀 아니다. 게다가 오히려 이 영화는 오스카의 입맛에 딱 맞는 조건을 - 이를테면 미국 현대 사회내의 내포된 병적 문제의 해부 - 갖췄고 그 덕을 크게 보지 않았다고 말하기 힘들다. <아메리칸 뷰티>는 결과적으로 마이클 만의 <인 사이더>, <그린 마일>, <식스 센스>등과 경합하여 작품상을 포함한 남우주연상, 감독상을 비롯 총 5개의 상을 받았다.






캐롤린이 보여주는 성공에 대한 병적인 집착은 미국 중산층 가정의 단면을 꼬집고 있다. 무능력한 남편을 천대하고 성공이라는 옷을 입고 다니는 다른 남자와 외도하며, 내면적 가정의 문제를 절대 외부에 들키고 싶어하지 않는다. 정원을 가꾸고, 성공한 남자의 행복한 여자라는 외적 이미지를 계속 지켜가고 싶어한다. 결코 행복하지 않지만 행복한 척을 계속 해야하는 불행한 여자를 아네트 베닝은 훌륭하게 연기해내었다. 크리스 쿠퍼가 연기한 프랭크 역시 겉과 속이 다르기는 캐롤린보다 더 하다. 자신의 가정에 대한 광적인 억압과 통제는 해병대 퇴역군인이라는 설정 이상의 것을 내포하고 있었고, 결국 그는 동성애자라는, 사회적 시선에 의해 불행히 억눌린 성적 억압의 잘못된 폭력으로서의 발현이었다. 제인의 남자친구이자, 프랭크의 아들인 릭키(웨스 벤틀리)에 대한 과도한 통제는 결국 자기 자신에 대한 대리적 억누름이었다.


자신이 살고 싶은대로 살겠다고 결심한 이후 레스터는 긍정적으로 변해간다. 그는 자신을 해고한 회사로부터 돈을 받아내고 사고싶은 차를 사고, 하고 싶은 일을 한다. 그가 그러는 동안 그의 아내와 딸은 더욱 혼란에 빠지고 잘못된 방향으로 나아간다. 그들이 그토록 무능력하고 한심하다고 무시했던 그 남자, 레스터가 정작 제대로 삶을 살기 시작하자 아이러니하게도 기존 세계가 거부반응을 일으키는 것이다. 레스터가 마침내 꿈에 그리던, 모든 목적의 최종 종착점이었던 안젤라를 품에 안았을 때, 남자를 유혹하길 좋아하는 하이틴 잡지 모델의 문란한 소녀인 줄로만 알았던 안젤라가 사실 순결하고 아무것도 모르는 소녀였음을 알게되었을 때, 그는 그 beauty를 훼손하지 않고 그냥 두는 것으로 만족을 대신한다. 영화에 나오는 레스터 주변인들은 모두 이렇게 '사실 알고보면' 보이던 모습과 전혀 다른 내면의 모습들을 보여준다. 그들은 그래서 모두 불행하다. 영화 <아메리칸 뷰티>의 마지막 레스터의 주마등은 그렇게 정작 죽음앞에서 지나온 삶을 돌아봤을때 기억나는 것은 거창하고 우리가 '의미 있는 성공'이라고 착각하는 것들이 아니라 아주 작은 행복들과 순수한 추억들이라는 것을 상기시키면서 진정으로 갖고 있는 우리 내면의 미beauty는 남들이 봐주고 인정해주는 것들이 아니라는 것을 레스터의 쓸쓸한 죽음으로 대신 말해주고 있다. 














덧글

  • 잠본이 2013/04/13 20:27 # 답글

    바람에 날리는 비닐봉지를 비디오로 찍어놓고 계속 그것만 들여다보는 릭키도 범상치 않은 녀석이었죠.
    여러모로 생각할 거리가 많은 영화인 듯...
  • 레비 2013/04/13 20:41 #

    제가 사실 이 글에 릭키의 이야기를 빼다시피 한것은 저 자신도 잘 모르겠어서 그랬어요 ㅋ 릭키가 아버지로부터 억압된 삐뚤어지고 잘못된 10대의 모습인지, 아니면 이 영화에서 유일하게 내면의 본질을 꿰뚫어 볼줄 아는 (그래서 죽은 레스터가 마지막에 느낀 것이 행복이었다는 것을 통찰한) 캐릭터인지 애매해서요. 만약 후자라면 이야기에서 가장 특별한 존재일텐데 제인과 하는 거보면 또 릭키도 여타 다른 캐릭터와 별수없이 같은 부류인것 같기도하고요 ㅋ 잘 모르겠네요 ㅋ
  • 날다람 2013/04/15 13:33 # 답글

    중산층, 물질주의, 동성애, 10대 문제 등 미국 사회 문제에 대해 꼬집는 영화로 초점을 봤던 영환데 본지는 꽤 되어서 자세한 부분은 기억이 안나네요. 별 다른 감상을 남기진 않았지만 한번쯤 다시 보고 싶다고 생각이 든 영화였어요. 마지막에 레스터가 행복했던 시절을 회상하고 딸이 어렸을 때 같이 찍은 가족사진 장면이 참 인상깊었는데...
    삶을 돌아봤을 때 기억나는 건 대단한게 아니라 아주 작은 행복들과 순수한 추억들이란 걸 괜한 불안감에 조급해질 때마다 생각하며 지내야겠어요. :-)
  • 레비 2013/04/15 20:05 #

    사실 제가 영화를 보면서도 어려워했던것이 그것이었어요. 미국 중산층 가정의 문제를 파헤쳐서 이 영화의 가치가 높다고, 해외영화평들을 찾아보면 그렇던데 정작 미국에서 살아본적이 없는 제가 그걸 이해하거나 공감하기란 조금 힘들었어요 ㅋ 그래서 영화를 보면서도 그런 점은 거의 무시하거나 깊게 생각하지 않으려했어요 :) 레스터가 죽기직전 보이는 주마등이 삶의 사소한 부분들이었다는 것과 그의 마지막 나래이션이 인상적이었어요 :) 그렇게 끝나리라고 생각치도 못했고요 ㅎㅎ
  • 사라다 2013/11/29 02:33 # 삭제 답글

    모든사회든어느정도안정을찾고나면 진정함을 잊게되죠 소중한것이무엇이었는지 진짜내가되고싶었던건무엇이었는지 그들이탐하던것들은 릭키가 좋아서 처다보던 쓰레기봉지보다 가치가없어보입니다 우리를 아름답게하는것들이 뭔지 참된 가치가어디에있는지 돌아보고 회의하게만드는 영화이고 글입니다 .. ㅜ
  • 레비 2013/12/01 01:19 #

    하지만 제겐 사실 명성(?)에 비해선 조금 실망했던 영화였어요ㅠ 케빈 스페이시는 아주 좋아하는 배우중 한명이지만 영화가 조금 과대평가된것이 아닌가 싶기도 하더라고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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