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에 관한 세 가지 이야기, About Love, 関於愛, 2004 Flims





About Love, 関於愛
2004


이 영화는 아시아의 세 나라의 각기 다른 감독과 배우들이 모여서 만든 옴니버스 영화다. 세가지 이야기를 에피소드로 하여 각각 다른 이미지로 사랑에 대한 테마를 말한다. 세 에피소드엔 인물들간의 작은 연결고리가 있고, 각기 다른 도시를 배경으로 '소통'이 주된 소재로 일관된다는 점이 흥미를 끌었다.



첫번째 이야기인 <Tokyo>는 만화가가 되기위해 일본으로 온 대만 남자와, 오래된 연인으로부터 일방적으로 이별을 통보받고 괴로워하는 그림 그리는 일본 여자와의 만남이 주된 이야기이다. 길에서 우는 모습을 보게된 남자는 그녀의 완성되어가는 그림에 매료되고 매일 그녀의 얼굴을 그려서 문에 붙여둔다. 울고있던 그림의 표정은 점차 웃는 얼굴로 바뀌게 되고 정말로 그는 그녀를 다시 웃게 만든다.



두번째 에피소드인 <Taibei>편에는 옛 연인을 잊지못하고 있는 대만 여자와 그 여자를 좋아하지만 언어의 장벽을 넘지 못하고있는 일본 남자의 이야기이다. 연인이라기보다 친구에 가까운 모습인 이들은 연인으로의 한발짝 나아가지 못하고 있는 한쌍이다. 그녀가 옛 연인을 만나러가는데 동행해달라고 부탁하고, 그는 수락하고 심지어 말도 전해준다. 하지만 돌아오는건 통하지않는 두 언어 사이의 답답한 소통과 부정적인 메세지들뿐. 헤어진 연인을 완전히 잊지 못해서 눈앞의 남자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여자와 그 여자에게 어설픈 언어로 전달하려고 애쓰는 남자의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이 에피소드는 현재진행형의 사랑을 다루고있지는 않지만 둘 다 사랑에 상처받은 사람의 모습을, 그리고 내일의 희망을 이야기하고 있다.

세번째 에피소드인 <Shanghai>에서는 도쿄편에 등장했던 일본어 강사가 남자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스페인에 간 여인을 그리워하며 상하이에 유학을 온 일본 남자와 그 남자를 짝사랑하게된 하숙집 중국 소녀의 이야기이다. 이 이야기는 전형적인 짝사랑의 메세지를 담고있다. 처음에는 별 관심이 없던 소녀가 차츰 연모의 감정을 키워나가는 과정이 애틋하다. 남자는 그토록 기다리던 스페인에서의 편지로 이별을 통보받고는 슬픔을 숨기지만 소녀는 찢어진 편지를 다시 붙여 스페인어를 공부하며 편지를 홀로 읽는다. 끝까지 표현하지는 못하지만 좋아하는 남자를 닮아가려는 모습이 영상에 흐른다. 결국 떠나는날 그녀는 스페인어로 사랑을 고백하지만 남자는 끝까지 이해하지 못한채 떠나고 1년 후 돌아와 그것이 소녀의 사랑이었음을 뒤늦게 알게된다.


영화는 세가지 에피소드가 각각 사랑이라는 하나의 주제를 놓고도 서로 다른 이미지를 그려놓고 있다는 점으로, 큰 줄거리나 구성 없이도 충분히 볼만한 영화다. 특히 에피소드마다 국적이 다른 남녀 주인공들이 언어의 장벽이나 각기 처한 상황들, 감정들을 표현하는 과정이 인상적이다. <도쿄>편의 첫 시작과 함께 나오는 여자의 전화 통화가 <타이페이>편의 마지막 일본 남자와의 전화통화였음도 연결되는 등, 많은 부분 일관성에도 신경을 쓴것같다. 혼자만의 생각이지만 영화 흐름상 <도쿄>편에 여자를 버린 스페인에서 새로운 연인을 만났다던 남자친구와 <상하이>편에서 남자에게 스페인에서 이별편지를 보낸 여자친구가 연결되어있는 것이 아닐까? 아무런 근거없는 짐작이지만 여러모로 재미있는 영화다. <타이페이>편에 나온 '카세 료'를 제외하고는 얼굴을 알만한 배우가 없었지만 스토리나 영상미만으로도 예쁜 영화 한편, <사랑에 관한 세 가지 이야기>였다.

덧글

  • 2012/05/29 07:43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레비 2012/05/30 01:00 #

    맞습니다 :) 남자는 다른 뜻으로 알고있다가 나중에서야 진실을 듣게되죠.
  • 자주빛 하늘 2012/05/30 13:36 #

    허허허. 궁금했었는데 덕분에 알게 되었네요. ㅎ 감사합니다. :)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375

통계 위젯 (화이트)

1734
331
914477

웹폰트 (나눔고딕)

mouse block